고려대학교 bk21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Korea University

BK21 Center

사업 목표 및 비전

비전

국제학 교육연구단은 4단계 BK21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수행함으로써 글로컬(glocal) 갈등 해결을 통한 포용 사회 달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포용 사회는 성별, 연령, 학력, 소득, 지역, 그리고 이념과 종교에 상관없이 모든 구성원이 동등한 기회와 혜택을 골고루 받으며 존중받고 풍요로운 삶의 질을 누리는 행복 사회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글로컬(glocal) 갈등이란 사회, 정치, 경제적인 측면에서 세계성(globality)과 지역성(locality)을 결합한 갈등으로서, 글로벌 현상 및 현안에 영향을 받는 국내 문제 유발 요인을 뜻합니다. 사회 문제는 한 국가가 직면해 있는 내부적 사회구조에 의해서도 발생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외부적 충격에 의해서도 심화될 수 있으므로 대내외적 환경과 현안 분석을 통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본 교육연구단은 이와 같이 글로컬(glocal) 현안이 국내에서 야기하는 다양한 층위의 갈등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글로컬(glocal) 갈등관리 전문가를 양성하고, 국제통상, 평화안보, 국제개발협력, 지역학 분야에서 융·복합적 연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사회갈등의 원인을 융·복합적 시각에서 분석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구성원 모두를 포용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목표

글로컬(glocal) 갈등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은 이로 인해 파생하는 다양한 지역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필수적이므로, 본 교육연구단은 글로벌 현상, 기조 및 현안으로부터 기인하는 3가지 글로컬(glocal) 갈등 (① 고용 없는 수출주도 성장, ② 공감 없는 사회, ③ 국경 없는 안보위협)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외 복합적 배경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컬 (glocal) 갈등해결을 선도하는 혁신적 글로컬 (glocal) 갈등관리 전문가를 양성해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4단계 BK21사업 국제학 교육연구단은 경제학, 경영학, 정치학, 지리학, 사회학, 사학, 도시공학 등 융합적 성격의 전공으로 구성된 18명의 참여교수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글로컬(glocal) 갈등 해결을 위해 국제통상, 평화안보, 국제개발협력, 지역학을 포괄하는 융·복합적 접근법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본 교육연구단은 융·복합적 접근법을 기반으로 수출, 사회, 안보와 관련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는 혁신역량을 갖춘 글로컬(glocal) 갈등관리 전문가를 양성하고, 고용창출을 위한 수출성장, 소통을 통한 공감 사회 구축, 한반도 평화와 인간안보 제고라는 3개의 큰 주제에 연구역량을 집중시켜 학술연구와 정책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글로컬(glocal) 갈등 해결을 통한 포용 사회 구축에 공헌하고자 합니다.

저희 국제학 교육연구단은 4단계 두뇌한국21(BK21) 혁신인재 양성사업 중 산업·사회 문제 해결 분야 교육연구단으로 선정되어 도전적이며 장기적인 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사회, 정치, 경제 영역에서 세계성(globality)과 지역성(locality)이 경쟁, 충돌, 타협하면서 발생하는 글로컬(glocal) 갈등 해결을 통한 포용사회 달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1차적으로 '고용없는 수출주도 성장,' '공감 없는 사회,' 그리고 '국경 없는 안보위협'을 중점 연구 과제로 설정하여 글로컬(glocal) 갈등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2차적으로는 고용창출을 위한 수출성장, 소통을 통한 공감사회, 그리고 한반도 평화와 인간안보 제고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컬(glocal) 갈등 관리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컬(glocal) 갈등관리 정책을 마련함으로써 사회갈등 관리 실패로 인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국민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