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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단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의 목표와 전략

- 본 사업단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의 목표는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교육시스템 구현”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전략으로 “미래지향적 융합형 4대 전공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였습니다. 전략 달성을 위해 “교과과정의 구성 및 운영계획”에 해당하는 세부 전략은 다음과 같이 수립하였습니다.
  · 미래지향형으로 전공 개편
  · 공통 및 전공과목의 이수체계 구성 및 운영
  · 지속적인 강의 개선을 위한 환류체계(CQI) 구축
  · 다양한 형태의 논문 작성 및 연구 윤리 교육 시행

교과목 체계 구축 내용 및 계획

- 본 사업단은 2단계 BK21 사업기간동안 국내 최초로 건축공학부의 공학부분(구조, 시공, 재료공학 분야 등)과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를 통합하여 7개 전공을 운영해 왔으며, BK21 플러스 사업에 맞추어 현 7개 전공을 미래지향적인 4개 전공으로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 기존의 대학원 교과목 체계는 선택한 전공 내에서 개설된 전공과목 위주로 수강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이에 비해 새로운 교과목 체계는 대학원 과목을 학부 전체에 걸친 기초공통과목과 전공과목으로 나누었습니다. 또한 기초공통과목은 공학기초 계열과 미래가치 계열로 구분해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전공과목도 전공기초와 박사과정 학생을 위한 심화전공으로 구분해 체계적인 이수체계를 완성하였습니다.

미래건설분야 가치창조를 위한 학부 체계 재편

[미래건설분야 가치창조를 위한 학부 체계 재편]

- 개편된 교과목 체계의 실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계획으로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한 Coursework Portfolio 작성을 명문화하고 공통기초과목의 이수학점을 내규화 하였습니다. 학기는 정규학기, 여름학기, 겨울학기로 구분하여 여름 및 겨울학기는 본 사업단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온 International Summer/Winter School 과 산업체에서 실무경험을 익히는 인턴쉽 과목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International Summer/Winter School은 외국기관에 재직 중이거나 국내거주 외국인 교수나 학자를 객원교수의 형태로 초빙하여 새로운 학문내용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bk21 플러스 사업단의 대학원 이수체계 개념도(각 심볼은 교과목을 의미)

[BK21 플러스 사업단의 대학원 이수체계 개념도(각 심볼은 교과목을 의미)]

강의평가와 그에 따른 환류 실적 및 계획

- 본 사업단은 지금까지 모든 과목에 대해 100% 강의평가를 실시해왔으며, 높은 강의 수준을 꾸준히 유지해 왔습니다.
- BK21 플러스 사업에 맞춰 모든 개별 과목에 대해 과목 개설-강의평가-내용개선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수 있는 순환형 환류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강의계획서에 강의평가에 따른 환류 계획을 명시하도록 하고 현재까지 강의자료 공개를 권장하던 것을 블랙보드 등에 공개를 의무화하여 강의내용 개선을 모든 학생이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지원계획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강의개선을 위한 환류 체계

[지속적인 강의개선을 위한 환류 체계]

논문작성법 및 글로벌 수준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교육 계획

- 본 사업단은 2008년부터 영문 논문 작성법을 개설하였으며 2014년부터 이 과목을 “영어논문작성법 및 연구윤리”로 발전시켜 전체 공통기초과목으로 개설하고 있습니다.
- 각 전공과목에서는 물론 연구 방법론, 세미나 등의 과목에서 글쓰기를 집중 지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에서 운영하는 글쓰기 센터를 적극 활용하여 대학원생이 영어작문교정 전문가, 교수법 전문가로부터 상시 지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는 온라인 강좌(https://kulms.korea.ac.kr)를 개설하여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연구자로서 갖추어야 할 윤리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제화 교육계획

- 본 사업단은 외국 유수대학과 공동 또는 복수 학위제도를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한 사례로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UTS)와 박사과정 복수학위 협약을 체결(2014년 6월 24일)하고 대학원생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협약체결

호주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QS STARS 평가 8개 항목 모두 별 5개 취득)
박사과정 복수학위 프로그램 개설에 협의함